[단독] 당근 내놔도 잘 안 팔렸는데…제주서 또 '은밀한 실험'

입력 2023-12-22 14:37   수정 2023-12-22 15:04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이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최소 3000원에서 최대 2만5000원에 달하는 이웃광고 서비스를 시범 출시했다. 획일적인 가격 정책을 펼치던 지난 시범 서비스에서 다양한 가격 정책의 유료 서비스로 발전시키면서 수익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는 모습이다.
가격 선택 폭 넓힌 당근의 유료 서비스
20일 한경닷컴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당근은 제주에서 24시간 이웃광고 서비스에 대해 새로운 가격 정책을 내놨다. 해당 서비스는 정식 서비스가 아닌 시범 서비스로, 최소 3000원에서 최대 2만5000원을 지불하면 하루 동안 액수에 비례적으로 노출 수를 늘려주는 제도다.

지난 4월 당근은 제주에서 3만원 이상 판매 글을 올린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24시간 이웃광고 서비스를 시범 출시한 바 있다. 당시 금액은 3000원뿐이었으나, 이번에는 선택지가 넓혀진 셈이다. 당근에 따르면 이번 이웃광고 서비스는 3000원을 지불할 경우 게시글 노출 수는 600회이고, 최대 2만5000원을 지불하면 5000회까지 노출 수가 증가한다.


회사 측은 이웃광고 시범 서비스가 빠른 거래에 도움이 된다는 피드백이 주를 이루고 재이용율도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당근 관계자는 "시즌성이 있는 정보기술(IT) 기기, 고가의 물품 등을 판매하거나 이사를 앞두고 빠른 거래가 필요한 이용자들 사이에서 수요가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테스트와 피드백을 기반으로 이용자 수요와 거래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을 실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단, 출시 여부는 미정이며 관련 서비스의 확대 여부도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당근은 월간 사용자 수(MAU, 안드로이드+iOS)는 1500만명 선을 지키고 있다. 고물가로 인해 여전히 중고 거래에 대한 수요가 큰 영향으로 풀이된다.

2021년 기업 가치로 3조원을 평가받은 당근마켓의 지난해 연간 매출은 500억원으로 전년 대비 94.6% 급증했다. 같은 기간 영업비용은 1064억원으로 전년 대비 74.8% 늘었다. 2021년에는 매출과 영업비용 증가세가 각각 118.4%, 142.4%였다. 매출 증가율이 영업비용 증가율을 앞서면서 개선세를 보였으나 여전히 흑자 전환은 숙제로 남아있다. 이러한 유료 서비스 실험도 흑자 전환을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여기에 당근은 최근 전직군 대규모 공개 채용 캠페인을 실시하며 서비스 고도화를 이루겠다는 입장이다.
소비자 선택 폭 넓혔지만…'신중히 접근해야' 우려도
당근의 이번 유료화 서비스 가격 정책을 두고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온다. 이영애 인천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추가로 돈을 더 지불하더라도 거래 성사가 목적인 가입자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되는 셈"이라며 "책정된 광고비의 가격과 상관없이 의미 있는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도 전망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도 "기존에는 판매자가 올린 물건 중 거래 되지 않은 물건이 날짜순으로 밀려났다면,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구매자가 미처 못 보고 지나간 물건을 흘러 넘기지 않고 발견하는 등 판매자와 구매자의 '매칭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당근의 유료 서비스가 기존 취지에 적합한 수익 모델인지에 대해 우려도 제기했다. 이영애 교수는 "우선 노출 순으로 물건을 띄워 '광고하지 않으면 거래가 어렵다'는 인식이 자리잡히면, 전반적인 서비스 이용료가 올라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은희 교수도 "고물가 영향으로 중고 거래를 선호하는 고객도 많은데, 기존 이용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선 광고비 책정 문제도 신중해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현보/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